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첨단 장비

Source: Editor: 徐星航01-19-2023 18:26

1. 산업소개

산업 규모

산업 규모가 지속해 확대되고 있고 프리미엄 서버, 전력 장비 기술 수준과 산업 규모가 모두 중국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기술

산동성은  초심수 이중리그  잠입식 드릴링 플랫폼, CR 400AF 중국표준 고속열차, 프리미엄 오류 허용 컴퓨터, 대형 신속 디지털 제어 전자동 프레스 생산라인, 치이즈 디지털화 자동염색 플랜트  첨단 장비를 개발하였다.

산업발전

'12.5' 이래 산동은 국가 신형 공업화 산업 시범기지 8개와 성급 신형 공업화 산업 시범기지 26개를 구축하였고 일정한 지역 특색을 형성하였다. 칭다오, 옌타이, 웨이하이의 해양공정 장비  하이테크 선박, 지난, 칭다오의 철도 교통 장비, 지난, 자오좡의 고급 NC 공작기계, 타이안의 스마트 플랜트 생산라인  웨이팡의 농업기계와 동력장비 등은 이미 클러스터화 추세를 형성하였다.

2. 발전목표

산업 경쟁력

2022년에 이르러   첨단 장비 제조업 주영업무 매출은 2  위안에 달하고 국제 영향력이 있는  억대 기업그룹 5 이상, 종합실력이 중국 전국에서 선진적인  억대 기업 30 이상, ', , , 신'단일 프로젝트 챔피언 기업 100개를 육성한다.  2025년에 이르러 주영업무 매출액이 3  위안에 달하고 대기업 클러스터를 확대된다.

혁신능력

자주 혁신능력을 강화하여 2022년에 이르러 첨단 장비 제조기술 연구개발 투자가 주영업무 매출액의 3%이상을 차지하고 핵심기업 기술 연구개발 투자가 5%이상을 차지하도록 한다. 첨단 장비 산업 혁신 플랫폼을 10 이상 구축하고 하이 레벨의 연구개발기구를 20 이상 도입하며 자주혁신 시범기업을 30 이상 육성한다. 2025년에 이르러 기술연구개발 투자는  3.5% 차지하고 중국 국내에 선진, 국제 영향력이 있는 자체 기술, 제품과 브랜드를 형성한다.

산업 클러스터

2022년에 이르러 지난, 칭다오, 옌타이 3 핵심지역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산업규모는  성의 60%이상을 차지한다.  2025년에 이르러 자오지와 북경 - 상해 철도 연선에 있는 도시에서 특색 우위 산업 클러스터(기지) 10 이상 구축함으로써 특색이 선명하고 우위가 뚜렷한 협동 첨단 장비 산업벨트를 형성한다.

3. 산업벨트

즈보 고성능 산업벨트 

고성능 의료설비, 고효율 전기 기계를 중점으로 공공기술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산업 클러스터화 발전을 추진하며 중국 선진적인 고성능 의료설비 제조기지와 선진 고효율 전기 기계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자오좡 고급 NC 공작 기계 산업벨트

고급 NC 공작 기계를 중점으로 자원을 통합하고 절강대학 산동공업기술연구원과 북경항공 NC 공작 기계 혁신 연구원의 건설과 중국 선진적인 NC 공작기계 시스템과,고급 NC 공작 기계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중소 NC 공작 기계의 도시를 고급 NC 공작 기계 기지로 신속 전환한다.

웨이팡 스마트 농업 산업벨트

스마트 농업 장비, 선박용 엔진과 연료 배터리, 스마트 웨어러블 장비를 중점으로 스마트 농업 기계 장비 혁신 플랫폼과 국가 수소연료 배터리 혁신센터를 구축하고 중국 선진적인 스마트 농업 기계 장비 기지, 고효율 친환경 동력 장비 기지와 스마트 웨어러블 장비 기지를 구축한다.

지닝 프리미엄 농기구 산업벨트

프리미엄 농기구를 중점으로 국제 프리미엄 기술과 제품을 벤치마킹하고 혁신능력 건설을 강화하며 기존 자원을 통합하여 산업 클러스터화 발전을 추진하고 중국 선진적인 프리미엄 농기구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타이안 스마트 조장 산업벨트

스마트 생산라인 플랜트와 스마트 전력망 장비를 중점으로 고등학교과학연구기구와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선진적 스마트 조장비와 스마트 전력망 장비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웨이하이 프리미엄 의료 산업벨트

레이저 프린터기, 프리미엄 의료 로봇과 프리미엄 롤온 롤오프 선을 중점으로 중점 프로젝트 건설을 가속하고 국제 선진적인 글로벌 레이저 프린터기 기지와 중국 선진적인 프리미엄 의료 로봇 기지, 하이테크 선박 제조 기지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