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중국 산둥성, 주요 경공업 산업 중 하나인 방직업을 ‘10대 산업’으로 선정하여 6대계획 실행 예정

Source: Editor: 李菁文04-11-2022 14:22

현대 경공업 중 하나인 방직산업은 산둥성을 먹여 살리는 우위 산업이자 중요한 민생산업으로 중국 내에서 비교적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2022년 '10대 산업' 행동계획>에 현대 경공업 중 하나인 방직산업을 행동계획에 함께 제정하여 '10대 산업'에 포함시켰다.

성위원회 및 성정부는 현재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을 신구동능전환‘10대 산업’에 포함시키고 정책보장 공급을 확대하여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을 더욱 강화시키겠다는 성 위원회, 성 정부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옌제(焉杰) 산둥성 공업정보화청 부청장은  올해 6대 계획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산둥성의 현대 경공업 방직산업 시스템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체인 및 공급망의 최적화 계획을 실시함으로써 ‘체인장 제도’ 업무추진 메커니즘을 파악하여 정책, 자원의 밀집을 추진하여 상징적인 산업체인을 구축한다. 산업체인의 연장, 보충, 강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요소보장 및 협조 서비스를 강화하여 빠른 시일 내에 생산하고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산업체인의 핵심 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하고 산업 근간이 우수한 클러스터 선도기업 10개 가량을 선발 육성하여 성급'전정특신’ 중소기업, 종목별 우승·가젤기업 20곳 이상을 육성한다. ‘전정특신’ 기업 및 ‘체인주’ 기업의 매칭 활동을 실시하여 맞춤화 체인진입, 체인의 융합과 안정화를 추진하여 산업체인 공급망의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과학기술 R&D 및 혁신 가속화 계획을 실시하여 첨단기술과 공통적 핵심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무수염색 핵심공정 등의 방면에서 중대한 기술 도약을 실현하도록 노력한다. 혁신 중점센터를 신설, 높은 표준의 국가선진 날염기술혁신센터, 프리미엄 스마트 가전 제조업 혁신센터를 건설하여 10곳 이상의 국가급 공업 디자인 센터 및 국가급 섬유패션 혁신디자인 시범단지를 육성하고 더 나아가 R&D 혁신 기반을 마련한다.

스마트화 및 친환경화 전환 계획을 실시한다. 스마트제조 공정 및 '운행치루, 공부산둥'의 정책을 실시하여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의 산업적 활용 및 클라우드 서비스 바우처 정책 활용, 업계의 전형적인 활용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하여 10곳 이상의 디지털 작업장, 스마트 제조 환경을 신설한다. 디지털 전문인력 만 명을 기업에 배치하고 기업에 전문화된 '컨설턴트+고용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 체인의 디지털화 전환을 추진한다. 저탄소 녹색 친환경 추진을 가속화하고 친환경 제조 계획 및 보다 물을 절약하고 활용하는 ‘선두주자’ 계획을 실시하여 친황경 공장, 친환경 디자인 제품 및 절수형 기업을 육성한다.

시장의 안정적인 소비 확대계획을 실시한다.  ‘3품’전략을 추진하여 공업디자인 섬유 패션 대회 같은 큰 대회인 ‘성장배’를 개최하는 등  기업이 국제 영향력을 가진 업계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대일로' 및 RCEP 실시를 계기로 해외 신흥시장을 확대한다. ‘데이터 쿠폰’ 형식의 보조금 지급 방식으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산둥제조 온라인 월드·확장의 해'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생산·공급·판매를 추진한다.

산업 클러스터의 고도화 계획을 실시하여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를 육성, 칭다오의 ‘안진형’ 스마트 가전 산업 클러스터를 강화하고 섬유패션 산업 클러스터의 ‘안진형’ 2곳을 육성, 고품질 성급 특성화 식품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클러스터 공공 플랫폼 구축 추진에 중점을 두고 특화 산업 클러스터 고도화 계획을 실시, 클러스터 협력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인재로 기업을 강화하는 계획을 실시한다. 산업체인의 연장, 보충, 강화를 목표로 핵심 기술 공략, 과학기술 성과 산업화 등의 분야에서 일류 수준을 갖추고 혁신을 이끌고 발전을 이룩할 산업 선도 인재 육성을 가속화한다. 업계 정밀화된 연계교육을 실시하여 기업가로서의 능력과 소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킨다. 실력 있는 산업팀을 조성하여 공공 실전실습 기지 5곳을 육성하고 나아가 기업 기능 인재의 자율적인 평가를 심화하여 직원의 기능 향상을 강화함으로써 질높은 발전을 위한 인력 자원을 제공한다.

산둥성은 6대 계획을 실행하는 동시에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의 업무 협조추진 메커니즘을 완비하고 나아가 발전환경을 최적화하고 정책 공급 강도를 높이며 금융보험 지원을 강화하고 무역 편리화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다.   종합역량을 갖춘 천억급(시총: 천억 위안 이상) 기업 1곳, 백억급(시총: 백억 위안 이상) 기업 20여 곳 육성을 가속화하고 전국에서 각각 비교적 높은 지역영향력을 가진 클러스터 브랜드 40곳, 업계 영향력을 가진 기업 브랜드 200곳, 시장 명성도 있는 최종소비 브랜드 500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종합경쟁력 및 혁신적 능력, 수준 높은 브랜드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향상시킴으로써 산업생태계가 지속 완비되는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