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

Source: Editor: 李菁文01-19-2023 18:14

1. 업무 목표

(1) 종합경쟁력을 지속해 강화

현대 경공업 중 하나인 방직 산업은 전국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산업으로서 ‘10대 산업’에 포함해 산업 공급을 지속해 최적화하고 종합 경쟁력을 꾸준히 높인다. 2022년 현재 종합 역량을 갖춘 천억 급(시총: 천억 위안 이상) 기업 1곳, 백억 급(시총: 백억 위안 이상) 기업 20여 곳이 전국 선두에 자리 잡고 있다.

(2) 혁신적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

과학기술 혁신 및 창의적 설계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성급 이상의 혁신 플랫폼을 신설 및 새로운 특허 기술을 추가하고 관련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진전을 목표로 한다. 또한 스마트 가전 산업 방면에서는 핵심 기술 20개 이상을 목표로 한다.

(3) 수준 높은 브랜드화 정책으로 지속적으로 향상

'산둥(山东)방직', '치루(齐鲁) 식용유', '치루미주(齐鲁美酒)' 등 공공브랜드의 영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전국에 각각 비교적 높은 지역 영향력을 가진 클러스터 브랜드 40곳, 업계 영향력을 가진 기업 브랜드 200곳, 시장 명성도 있는 최종소비(终端消费: 이익을 위해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이용하기 위해 소비하는 것을 뜻함) 브랜드 500개를 구축한다.

(4) 완벽한 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선도기업의 추진성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들의 협력 수준 또한 뚜렷하게 향상되고 있어 '긴밀한 협력을 통한 발전'의 스마트 가전산업구도를 형성하기 위해 10개 이상의 성급 특화 식품산업을 육성하는 밀집구역(클러스터, 현[镇:규모가 작은 지방도시], 진[镇: 镇보다 규모가 작은 지방도시], 기지)을 구축하고 섬유패션산업 클러스터 25곳, 가구산업 클러스터 5곳을 최적화하여 수준을 향상시킨다.

2. 주요 임무

(1) 산업체인 및 공급망의 최적화 계획을 실시

[1] ‘체인장 제도’ 업무추진 메커니즘을 파악 

섬유 패션, 스마트 가전, 식용유 등 전통적인 우위의 산업체인을 계획, '도보 1장+N장 명세서'로 세분화하여 발전 계획을 명확히 한 후 세부적인 업무를 구체화한다. 산업체인 연합에 의거하여 산업체인 연계 행사를 개최, 시장·기술·인재·프로젝트·자금 등의 분야에서 상하위 기업의 자원 공유와 심도 있는 협력을 촉진하고 융통적인 발전의 새 구도를 구축해 산업 클러스터화·체인화 발전을 추진한다. 관련 정책·자원을 현대 경공업인 섬유산업으로 밀집시켜 상징적인 산업체인을 구축한다.

[2] 산업체인의 보충, 연장, 강화 프로젝트를 실시

산업체인에 대해 정확한 투자를 유치하고 잠재력 있는 우세 종목, 열세 종목, 공백단계에 초점을 맞춰 원스톱 투자유치 서비스를 강화하며, 산업 선도성이 강하고, 과학기술 함량이 높으며, 경제성이 좋은 산업체인의 보충, 연장, 강화 프로젝트를 유치한다. 인공지능 기반의 원단 및 도안 설계 기술 연구개발과 산업화 등 중요한 산업 공략 프로젝트를 파악하여 우리 성에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 및 '쌍소쌍인’(双招双引: 외자와 자금을 유치하고 인재와 재능을 끌어모은다는 취지의 정책) 중점 계약 프로젝트 20개 이상을 실시하고 성과 시가 협력하여 중점 프로젝트 300개 이상을 추진하여 요소보장을 강화하고 협조 서비스에 의해 빠른 시일 내에 생산하고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산업체인의 핵심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

산업 근간이 우수한 클러스터 선도기업 10개 가량을 선발 육성하여 선도기업 그룹에 포함시키고 동적관리·중점지원으로 조건부 기업들을 산업체인 선도기업으로 육성한다. <산둥성 '전정특신(专精特新: 전문화, 미세화, 특성화, 신규화)'중소기업 육성방안>을 실시하여 산업체인의 핵심 부분인 중소기업이 전정특신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는 2022년, 성급'전정특신' 중소기업, 종목별 우승·가젤기업 20곳 이상을 육성한다.

[4] 안정적인 산업 상하위 공급망과의 협력

'전정특신' 기업의 '맞춤화 체인진입, 체인의 융합과 안정화' 계획을 실시하여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의 중점 산업체인인 ‘체인주’와 ‘전정특신’ 기업의 안정적인 체인의 '공동체'를 구축한다.

(2) 과학기술 R&D 및 혁신 가속화 계획을 실시

[5] 관련 핵심 기술의 도약

선두기업과 고등교육기관, 연구소와의 연계를 장려하고 문제 중심, 수요 중심 원칙에 따라 업계 첨단기술과 공통적 핵심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무수염색 핵심공정 등의 방면에서 중대한 기술 도약을 실현하도록 노력한다.

[6] 혁신 중점센터 신설

산업혁신센터, 기술혁신센터, 제조업혁신센터, 중점실험실, 공정연구센터, '1기업 1기술' R&D센터 등 혁신 중점센터를 신설한다. 높은 표준의 국가선진 날염기술혁신센터, 프리미엄 스마트 가전 제조업 혁신센터를 건설하여 10곳 이상의 국가급 공업 디자인 센터 및 국가급 섬유패션 혁신디자인 시범단지(플랫폼)을 육성하고 더 나아가 R&D 혁신 기반을 마련한다.

[7] 과학기술의 성과 전환을 촉진

교육, 과학기술, 공업정보 산학연과의 심층적인 융합과 함께 공동 작업 메커니즘을 추진하여 산업기술, 인재수요를 적시에 파악하고 산업체인 상하위 기업 및 성·내외의 고등교육기관, 연구소 등과 조직하여 산업체인 및 혁신체인을 정확히 매칭시키고 보다 많은 과학기술의 혁신성과를 우리 성에서 전환하도록 촉진한다.

(3) 스마트화 및 친환경화 전환 계획 실시

[8] 스마트 제조 공정 실시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차세대 정보기술(IT)의 산업적 활용을 추진하여 설비 교체, 생산 라인 교체, 인력을 기기로 전환하는 등 이를 핵심으로 하여 스마트화를 진행해 10곳 이상의 디지털 작업장, 스마트 제조공장, 스마트 제조 환경을 신설한다. '운행치루, 공부산둥(云行齐鲁、工赋山东: 산둥성의 경제전략)'의 정책을 심도 있게 실시하여 업계의 전형적인 활용 환경을 구축하도록 장려한다.

[9] 전 체인 디지털화의 전환을 추진

디지털 전문인력 만 명을 기업에 배치하여 스마트화 기술개선, 디바이스 클라우드, 플랫폼 이네이블, 온라인 마케팅 등의 방면에서 전문화된 '컨설턴트+고용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식품 디지털의 신 블루오션 공정을 실시하여 식품 산업의 디지털화로 점차 확대하고 디지털 기술과 식품 산업의 심도 있는 융합을 촉진한다.

[10] 산업인터넷의 역량을 강화

COSMOPlatform, ASPOP 의류 플랫폼 등 산업 인터넷 플랫폼의 육성과 보급 역량을 높여 더 많은 기업이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기업 내 생산 관리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기업의 품질 향상을 돕고 기업 간 긴밀한 생태계 파트너를 맺도록 촉진하여 산업체인의 재건을 실현한다.

[11] 친환경 저탄소로의 전환을 가속화

친환경 제조 시스템 건설을 가속화하고 친환경 제조 계획 실시하여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 분야에서 친환경 공장, 친환경 디자인 제품을 새로 육성한다. 보다 물을 절약하고 활용하는 '선두주자' 계획을 실시하여 공업 분야에 물 절약 정책을 적용시켜 물절약의 신기술, 신장비 응용으로 공업 폐수 재활용 수준을 높이고 물절약을 선도하는 절수형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육성한다.

(4) 시장의 안정적인 소비 확대계획을 실시

[12] ‘3품’ 전략을 추진

디지털 사고 주도 및 디지털 기술 활용을 강화하여 디지털 '3품'계획을 추진한다. 식품 산업체인의 고품질 발전 특성화 우수식품 향상공정을 실시하여 2022 특성화 우수식품 목록을 작성하고 배포한다. 오는 2022년에는 제조업 프리미엄 브랜드 육성 기업 30곳 이상이 추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13] 국내 무역수준을 향상

가능한 한 신속하게 기업들을 새로운 발전 구도에 합류하도록 유도하고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견고하게 높인다. '일대일로' 및 RCEP 실시를 계기로 기존 전문 무역 상권을 고도화하고 해외 신흥시장을 확대한다. 'RCEP 기업 서비스 직행차' 계획을 실시하여 원산지증명서 발급 사회화 시범구역을 추진하고 관세양허 배정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도록 지도하여 제품 수출을 확대한다.

[14] 생산·공급·판매를 촉진

기업이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맞춤화된 수요를 알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산업인터넷과 소비인터넷의 융합을 실현하여 디지털 의사결정에 기초한 스마트화된 생산·공급·판매의 패러다임의 발전을 가속화한다.

(5) 산업 클러스터의 고도화 계획

[15]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 육성

소·중·대기업들이 혁신 R&D, 성과전환, 시장개척에서 보유하고 있는 우세종목을 활용하여 정확한 위치, 산업 협력, 우위 보완으로 협동 조화의 산업 발전지역 조성을 가속화한다. 오는 2022년에는 칭다오의 ‘안진형(雁阵形:기러기가 열을 지어 날아가는 형태)’ 스마트 가전 산업 클러스터를 강화하고 섬유패션 산업 클러스터의 ‘안진형’ 2곳을 육성, 고품질 성급 특성화 식품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16] 클러스터 공공 서비스 보완

클러스터 공공 플랫폼 구축 추진에 중점을 두고 특화 산업 클러스터 고도화 계획을 실시한다. 해당조건에 부합되는 섬유패션산업 클러스터의 수준 높은 마케팅 전시장, 패션트렌드 발표, 이커머스, 물류운송 등이 일체화 및 전문화된 온·오프라인 시장을 구축한다.

(6) 인재로 기업을 강화하는 계획을 실시

[17] 산업의 강력한 리더를 양성

산업체인의 연장, 보충, 강화를 목표로 핵심 기술 공략, 과학기술 성과 산업화 등의 분야에서 일류 수준을 갖추고 혁신을 이끌고 발전을 이룩할 산업 선도 인재들을 빠르게 육성하기 위해 '인재+프로젝트' 모드 적용을 추진하여 업계 고급 인재양성 시스템을 도입한다.

[18] 업계 정밀화된 연계교육을 실시

전 성의 경공업 방직 산업 고급관리 인력종합능력 양성반을 개최하여 기업 관리, 창의 설계, 디지털 전환, 브랜드 조성,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의 정밀화, 체계화 교육을 실시하여 기업가로서의 능력과 소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킨다.

[19] 실력있는 산업팀을 조성

산업·교육의 융합을 추진하여 업계 1위 중견기업과 연계, 해당 교육기관의 실전실습 기지를 조성하도록 장려한다. 2022년에는 공공 실전실습 기지 5곳을 육성하고 총 10곳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추진대책

(1) 업무 조정 추진 메커니즘을 보완

성에 부속된 공업정보화청이 주도하고 관련 부서가 참여하여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 특별반을 조직하고 수평적인 협동, 상하가 연계되는 산업 조정 체계와 업무 메커니즘을 설립하고 산둥성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 발전 특별 계획(2023-2028년)의 연간 행동계획을 총괄적으로 제정한다. 또한 관련 산업정책의 연구수립과 실현, 발전방향 모색 및 중점 타파, 주요 프로젝트의 달성, 적용, 건설 등을 조정하는 것을 계획한다.

(2) 산업발전 환경을 최적화

산업체인, 산업클러스터 중점사업을 적시에 성의 중점사업 체계에 포함시켜 간단하고 신속한 수속절차를 구축하고 토지, 환경용량, 에너지 소비(석탄 소모) 등 요소자원을 총괄하여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추진한다. 성급 ‘3품’ 시범 기업을 실시하여 '3품' 시범 지역(시·구)사업을 확정하고 해당조건에 부합하는 시에 자금 지원을 독려한다. 상업, 무역 발전과 시장 개척 등 전문 자금을 총괄하여 기업이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하도록 지원한다.

(3) 정책 지원 강화

현대 경공업 방직 산업은 산둥성의 '10대 산업' 정책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업계의 선도기업 육성지원의 강도를 높임으로써 경제 효과 성장, 고용불안 해소, 친환경 및 지속 가능한 발전 효과가 뛰어난 상위 10개 기업에 대해 각각 200만 위안의 기초적인 장려금, 최대 2천만 위안의 장려금을 지급한다. '안진형' 산업 클러스터 선도 기업의 주요 경영관리 및 기술 책임자(각급 당위원회가 관리하는 지도간부 제외)를 산둥후이차이카드(山东惠才卡) 발급 범위에 포함시켜 간단하고 신속한 수속 절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4) 금융보험 지원 강화

첨단기술 설비 및 핵심부품 수입 어음할인 정책, 중대한 기술 개조 재정 어음할인 정책을 실시하여 기업의 선진 기술 도입과 장비 업그레이드 개조를 지원한다. 금융기관이 국가 거시정책과 자체 시장의 포지셔닝, 리스크 제어 능력에 따라 현대 경공업 섬유산업 중점사업에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장려한다.

(5) 무역 편리화 수준 향상

미국 서부·유럽·지중해 등 중점 지역의 항로 수송능력 공급을 확대하고 선박회사와 협조하여 빈 컨테이너를 새로 구입한 후 산둥항구에 투자하여 빈 컨테이너 비축량을 높인다. '해상항구+육지항구' 직렬 일체화 마케팅 모델을 실시하여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에 대해 관할지역 세관에서의 원스톱 신청, 검사, 여행' 정책을 실현한다. 다양한 운송방식을 연계한 '단일제'를 실시하여 RCEP의 6시간 통관 정책을 실현한다. 국제 물류 부족 상시화 해결 메커니즘을 수립 및 '안정적인 대외 무역 안정 외자 서비스 플랫폼" 기능을 최적화하여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