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붜산 경제개발구

Source: Editor: 柳文琦03-01-2022 17:24

개발구 개요

붜산 경제개발구는 붜산구 북부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관할 면적이 31.98km2이다. 산업 기초가 튼튼하고 산업클러스터 우세를 갖춘 이 지역은 경제 건설, 산업 발전, 투자 유치, 산업단지 건설, 기업 서비스 등을 중점 분야로 하여 전기기계 펌프산업(주조 포함), 자동차 스마트 제조, 건강 의약, 디지털 경제 등 주도적인 산업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현재 규모 이상 산업 기업 68개, 첨단기술 기업 15개, 성급 이상 기업 연구개발기구 25개, 성급 대중창업공간 1개가 입주해 있다. 선후로 "국가횃불계획 펌프류 산업기지", "국가전통지식재산권 시범구역", "산둥성 첨단장비 제조산업기지", "성급 경제개발구 창업공공서비스 시범 플랫폼" 등 칭호를 수여받았다.

기능 포지셔닝

붜산구 신구 동력에너지 전환선도구역, 첨단산업 발전 밀집구역, "외자와 인재 이중 유치" 혁신시범구역

개발구 우위:

보완된 산업체계 구비. 중점프로젝트의 견인 역할에 힘입어 첨단장비 제조, 신에너지, 건강의약 등 산업도 신속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산업망이 지속 연장되고 산업 부가기능이 지속 향상했다. 아울러, 관할구역에는 전국 동업종 중 강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점 기업이 대거 입주해 있는데 화청그룹(HUACHENG), 산붜뎬지(SHANBO EM), 지디나스(NASH), 붜산제약 등 기업을 대표로 하는 중점 우수기업은 관련 산업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기업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견인했으며 동업종 중 상대적으로 높은 인지도와 호감도를 가지고 있다.

지역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우위 보유. 지디나스, 인스라이 방직(Yinshilai Textile), 화청그룹, 룽취안 파이프( Longquan Pipeline), 루챠오 신소재(Luqiao New Material) 등 중점 우수기업은 각자 업종 기준을 제정하거나 또는 제정에 참여했으며 업계에서 상당한 발언권을 행사하고 있다. "산둥성 신형 공업화 산업시범기지", "산둥성 에너지절약 및 친환경 산업기지", "중국 펌프산업의 도시" 등 칭호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외 투자유치 및 협력 교류의 간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과학기술 혁신 수준 지속 향상. 지난 수년간, 개발구는 베이징 항공항천대학, 시안교통대학, 화중과학기술대학 등 20여개 대학교, 연구원과 기술협력 관계를 구축했으며 붜이즈후이 에너지연구원, 화중과학기술대학 전기기계 기술연구원, 시안교통대학 즈붜 전기기계 펌프연구원, 붜산 녹색 디지털경제연구원 등 6개 연구원을 설립했다. 개발구는 "주조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즈붜 고효율 전기기계 검사검측 공공서비스센터 등 높은 수준의 플랫폼을 건설하여 현지의 주도적 산업의 연구개발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주도적 산업

전기기계 펌프산업. 혁신 구동, 브랜드 선도, 자본 촉진 등을 수단으로 하여 스마트 장비 완제품과 중요 기초소재 및 핵심 부품의 동기화 연구 제조를 중점적으로 지원하여 완제품 부가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장비 제조 분야의 정보화와 산업화의 심층 결합을 촉진하고 전통 장비 또는 핵심 부품 공급업체가 다원화 및 스마트화 시스템 솔루션 공급업체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 지도했으며 통합디자인 능력과 솔루션 제공능력을 갖춘 전문화 스마트장비 시스템 집성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자동차 스마트 제조. "전기화, 스마트화, 네트워크화, 경량화" 발전 방향을 고수하면서 신에너지 자동차 부품 산업클러스터를 서둘러 육성하며 6개의 1억 위안급 기업 및 12개의 1천만 위안 기업의 종적 발전, 횡적 연합 및 비약적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리 자동차(GEELY)의 즈붜 입성을 계기로, 완성차를 통한 부품 산업 견인, 부품 산업을 통한 전반 산업 견인을 실현하며 연동 발전을 적극 촉진하고 있다. 후이치앙(HuiQiang) 기업의 차량 전문 개조 자질을 잘 활용해 특색 전용차 산업을 중점 발전시켰으며 "자동차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의 양대 메인산업 구도를 형성했다.

건강 의약. 고부가가치의 혁신적인 화학 약물을 중점으로 하여 우세를 갖춘 약물 산업망을 구축 및 확대하며, 의약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하고 있다. "인재+프로젝트" 결합 협력기지의 방식으로 진료 설비, 의료소비재를 특색으로 하는 의료기기 산업클러스터를 중점 육성하며 산둥성 현대서비스업 밀집시범구역을 기반으로 의약양생건강, 중서의 결합 검진/진료/치료, 재활레저, 중의약 문화 전시, 관광휴가 등을 일체화한 건강요양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 전문 행동계획을 실시하고 디지털 경제를 구동으로 하여 과학기술과 산업혁신 및 이익창출을 촉진하며 디지털 산업화, 산업의 디지털화를 적극 촉진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와 실물경제의 심층 결합을 추진하는 한편 전통 산업의 전반 산업망에 대한 개조를 실시하고 새로운 모델과 새로운 경영형태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차세대 정보기술 연구개발과 응용을 강화하고 5G, 인공지능, 산업인터넷, 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인프라 건설을 가속화 추진하고 있다. 미래산업의 육성계획을 가동하고 고압 수소저장 장비 및 수소연료전지 스택 프로젝트를 가속화 추진하며 수소에너지 산업망을 보완하고 있다. 산업인터넷,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동시에 좋은 신용과 강력한 실력을 갖춘 일련의 플랫폼 기업을 적극 육성 및 발전시키고 있다.

지원 정책

주도적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는 지원금을 늘리고 산업기금, 혁신산업 인큐베이션 기금을 설치하며 산업의 발전, 프로젝트 인큐베이션 등을 위한 융자 및 투자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주도적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추진하고 있다. 기업의 신규 프로젝트 지원, 기술개조수준 강화, 기술혁신 플랫폼 건설, 높은 수준의 혁신 인재와 인력팀 유치 등에 관한 지원정책을 출범하여 기업을 위한 전방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대 주도적 산업을 중점으로 하여 산둥 이공대학, 화중과학기술대학, 베이징공업대학, 베이징항공항천대학, 중국전자과학기술그룹(CETC) 21연구소, 칭화유니그룹(UNIS), 즈넝윈커(iSESOL), 즈자이즈번(Free Capital) 등 대학교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신구 동력에너지 전환 연구원, 전기기계 연구원, 즈붜 신에너지 연구원, 시안교통대학 즈붜 전기기계펌프연구원, 붜산 녹색디지털 경제연구원, "주조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전기기계 검사검측 공공서비스 플랫폼 등을 구축했다.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전방위적 기술 컨설팅 및 개발 협력을 지원하는 한편 과학기술 성과 전환, 산업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적극 촉진하고 있다.

중대 산업프로젝트를 위해 프로젝트 심사 승인, 요소 보장, 수수료 감면 등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규모가 방대하고 산업 견인 효과가 탁월한 중대 산업프로젝트에 대해 "항목별 의논" 방식을 적용하여 더욱 우월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입주 기업

산둥 화청그룹, 산둥 산붜뎬지 그룹유한회사(Shanbo Electric Machine), 지디나스 기계유한회사, 즈붜 인스라이 방직유한회사, 산둥 베이치하이화 자동차부품주식유한회사(Beiqi Haihua), 즈붜 쥬저우퉁 의약유한회사(Jiuzhoutong), 산둥 붜이 신에너지과학기술유한회사(Boyi)

연락처 

주소: 붜산경제개발구 창업거리 53호 붜산경제개발구 관리위원회

연락번호: 0533-4668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