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쯔보

Source: 大众网•海报新闻Editor: 徐星航01-13-2021 09:17

발전우위

 교통 중추, 거점 요충지

·쯔보시는 중국 산둥성 중부 루중산구와 루베이평원이 접해 있는 산둥성의 중요한 교통지대이다. 산둥성의 중요한 교통 중추도시이자 중원지역과 산둥반도를 연결하는 요중치로 시역면적은 565평방킬로미터에 달한다.

· 황하 삼각주의 고효율 생태 경제구, 산둥반도 블루 경제구의 2대 국가 전략 경제구와 산둥 성도도시군 경제권이 합류하는 곳에 위치하며, 남쪽으로 이멍산구와 린이와 인접하고 북쪽으로 화베이평원과 둥잉, 빈저우와 인접하며, 동쪽으로 웨이팡, 서쪽으로 지난, 서남쪽으로 타이안, 라이우와 인접해 있다.

 제나로 고도, 도자기 명성

· 쯔보시는 제나라의 고도로, 국가 역사 문화 명성 중의 하나이다. 세계 축구의 기원지이며 예로부터 ‘법치, 개방, 포용, 숭상, 중공’의 문화전통이 있다.

·중국 최초의 도자기 생산지 중 하나로, 중국 5대 도자기 도시 중의 하나이고, 8000여 년의 도자기 문화를 자랑하며, 중국경공업연합회와 중국도자기공업협회에서 '중국 도자기 명성'으로 명명했다.

 뚜렷한 산업경제 우위

· 쯔보시는 전국 전략적 신흥 산업구역 집결 발전 시범지역과 국가의 신형 도시화 종합 시범지역으로 확정되었고, 전 성 신구 동력 전환 종합 시험구에 포함되었다. 쯔보 개발구는 산둥반도 국가 자주적 혁신 시범 구역로 선정되었다.

· 쯔보는 산업기초와 단지 플랫폼 우위가 있으며 전국 중요한 석유화공, 의약생산기지와 건축재료 생산구역으로 이미 15개 중점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쯔보보세물류중심(B형)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쯔보호’ 중국-유럽 국제화물열차를 개통했다.

 우수한 경영환경과 인재자원

· 인재 과학기술 우위. 성 중점 대학교 산동이공대학교 등 10개 대학교가 있으며 재학생이 13.27만명에 달한다.

· 경영환경 우위. 행정심사 사항이 가장 적고, 행정효율이 가장 높으며, 행정비용이 가장 낮은 ‘세개 가장 도시’ 건설 및 ‘방관복’ 개혁을 심도 깊이 추진한다.

 중점 산업

전자정보산업

쯔보는 양쯔장 북부의 중요한 전자정보기지이며, 스마트 카드 패키지 및 테스트 산업 시장 점유율이 국내 2위이고, 칭화대학교와 합작하여 MEMS 연구원과 산업단지를 건설하여 국내 일류의 MEMS 설계 제조와 사물인터넷 응용 산업기지를 구축했다. 줘촹정보, 신헝후이전자, 창마오전자, 메이린 전자 등 중견기업이 국내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다음 단계, ‘세개 체인, 1개 클러스터’ 중점 육성, 즉 IGBT, MEMS와 사물인터넷 스마트 카드 3개 산업체인을 구축하고, 소프트웨어와 정보 서비스 산업 클러스터를 건설한다. IGBT 분야에서 전기자동차, 컨버터 등 여러 분야에 응용되는 시리즈 제품을 다그쳐 개발하고 IGBT 모듈 종류룰 풍부히 한다. MEMS와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각종 MEMS의 패키지와 테스트를 촉진하고 MEMS 등 신형 센서를 위주로 한 사물인터넷 응용 및 부속공사를 추진하며, 회전의, 가속기, 릴레이 등 우위 제품을 중점적으로 발전한다.스마트 카드 분야에서 핵심 범용 칩 제품을 적극 돌파하고 고성능 집적회로 산업의 발전을 돌파하며 8인치, 12인치 웨이퍼 제조 생산라인을 도입하고 일련의 웨이퍼 제조 선진기술 산업화를 추진하며 IC 카드 패키지 컨베이어의 생산규모를 확대한다. 소프트웨어와 정보 서비스 분야에서 첨단기술 구동의 정보 서비스 신업태를 적극 탐색하고 신흥 분야 업계 솔루션의 연구개발과 보급 응용을 다그친다. 전 성 중요한 전자정보산업 고지를 구축한다.

 신의약

쯔보는 산둥성에서 가장 큰 의약산업기지로 경제규모와 종합실력이 계속하여 산둥에서 1위를 차지한다. 현재는 화학 원료약 및 제제, 한방 제제, 의료기기 및 소모재, 제약장비, 약용 보조재, 의약 중간체 등 구전한 산업체계를 형성했고 신화제약, 신화의료, 루이양제약, 진청의약 등 일련의 전국 유명한 의약기업이 배출되었으며 4개 기업은 중국의약공업 100대에 선정되었다. 제약, 의료기기 및 제약 장비, 약용 포장재료 및 약용 보조재 3대 산업 클러스터를 중점적으로 육성한다. 제약 분야에서 특색있고 고부가가치의 화학 혁신 약물과 고급 의약 중간체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세팔로스포린, 해열진통 등 우위 약물 산업체인을 발전시키며 중의약 예방, 신약 연구개발과 중약의 2차 개발을 강화하여 800억급 제약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의료기기 및 제약장비 분야에서 고급 영상 의료설비의 연구개발을 다그치고 방사선 요법, 체외 진단, 투석설비, 바이오 재료 등 신 제품을 개발하여 300억급 의료기기 및 제약장비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약용 포장재료 및 약용 보조재 분야에서 장용성 캡슐 등 신형 고급 약용 보조재를 적극 개발하고 여러 규격의 사전 포팅 주사기 제품 산업화를 추진하며, 200억급 약용 포장재료 및 약용 보조재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국내 앞선 바이오 제약, 고성능 의료기기와 제약장비 산업기지를 구축한다.

 스마트 장비

쯔보는 전국에서 중요한 기전장비 제조기지로 몇만가지 제품 규격이 있다. 기전과 펌프, 정밀제조, 전용 부품 등 분야에서 강한 경쟁력이 있으며 국가횃불계획 펌프류 생산기지와 중국 펌프 유명도시이다. 국가급 펌프류 제품 품질검사중심이 있고 시테청 정밀 선반, 쯔차이 대출력 엔진 등 일련의 우위 제품이 있다. 신에너지차와 부속품 분야에서 중고급 순전기 승용차, 고급 적재차, 스마트 물류차 등 완성차 제품 및 수소연료 배터리, 리튬 이온 동력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 제어 시스템 등 핵심 부속품을 중점적으로 발전하여 1000억급 자동차 및 부속품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스마트 세트 장비 분야에서 공업 로봇, 서비스 로봇, 특종 로봇 및 석화 세트 장비를 중점적으로 발전하고 고급 스마트 트랙터 등 스마트 고효율 장비를 대폭 발전하여 500억급 고효율 모터 펌프 산업 클러스터, 200억급 특수 전용 장비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신소재

쯔보는 전국 유명한 화공기지이며 전국 제2대 건축 도자기 산지, 전국 제3대 내화재료 생산기지, 산둥성 유일한 희토 분리 가공기지, 국가 신형 기능 도자기 재료 산업 클러스터 발전 시범도시이며 사슬 연장 및 보강, 신소재 산업을 발전하는 양호한 기초가 있다. 다음 단계, ‘선진 고분자 재료, 무기 비금속 재료와 특색 금속 신소재’ 3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발전하고 고성능 탐소섬유, 그래핀, 바이오 베이스 재료, 초전도 재료, 양자 재료, 3D 출력 기초 재료 등 첨단 신소재를 미리 포석한다. 첫째, 치루화공구, 둥웨경제개발구, 마차오화공산업단지 등 화공단지를 플랫폼으로 폴리올레핀, 플루오르화 규소, 폴리아미드, 폴리우레탄 등 고분자 재료를 발전시키고, 600억급 플루오르화 규소 재료 산업 클러스터, 300억급 폴리우레탄 산업 클러스터, 200억급 폴리아미드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둘째, 기능 도자기, 신형 내화재료, 기능 유리 등 무기 비금속 재료의 발전을 다그치고 600억급 선진 도자기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셋째, 치루중뤼공업단지, 치루화공구를 플랫폼으로 알루미늄 베이스 신소재, 희토 신소재 등 고성능 금속재료의 발전을 향상하며 100억급 알루미늄 베이스 신소재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국내 일류의 신소재 산업기지, 국제 앞선 신소재 연구개발과 산업화 중심을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