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하이, 린강경제기술개발구

2022-03-01 17:24

웨이하이 린강경제기술개발구는 2005년에 건설되어 20063월에 성급 개발구로 지정됐으며 201311월에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로 지정됐다. 지난 수년간 린강구는 "산업과 도시의 인터랙션, 삼생 융합"(삼생: 생산, 생활, 생태의 약칭)의 핵심 발전이념을 전면적으로 확립하고 산업화 발전을 추진하는 동시에 도시화 건설도 똑같이 강화했으며 단일한 산업단지에서 특색이 있고 도시기능이 잘 보완된 현대화 산업 신도시로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 추진했다.

중점 발전산업

[신소재 및 응용산업]

발전을 장려하는 분야: 탄소섬유, 탄소섬유 복합재료, 고분자 복합재료, 기능성 신소재 및 응용.

[전기기계 장비 제조산업]

발전을 장려하는 분야: 전용 설비 및 중요 부품, 교통운송설비 및 중요 부품, 중요한 기계의 기초 부품 등.

[전자정보산업]

발전을 장려하는 분야: 컴퓨터 주변 설비 제품, 집적회로 설계 및 패키징 제품, 통신 제품, 센서 제품,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 제품 등.

[바이오의약 식품 산업]

발전을 장려하는 분야: 바이오 제약, 현대 의료장비 및 중요 부품, 신형의 의료용 바이오 소재, 해양 건강식품 등 바이오 기술 제품.

[운동건강양생 산업]

독특한 온천 자원과 풍부한 수자원은 아직 완전한 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독립적인 구역으로 향후 건강양생, 의료재활 및 양로, 레저휴가 등 프로젝트를 건설할 수 있다. 이곳에 심장회복, 혈액정화 등 전문 의료재활센터를 건설하고 첨단 건강검진, 건강관리 및 레저요양, 레저스포츠를 일체화한 요양휴가기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레저관광 농업]

린강구 중서부 지역의 레저관광 농업산업구는 계획 면적이 103km2이며 2급 상수원 보호구역인 미산(米山)저수지 상류에 위치해 있다. 6만 무에 달하는 농경지를 보유, 1인당 점유면적이 2.4무에 달하며, 산지대 경지 면적이 3.4만무, 수역과 습지 면적이 1.2만 무에 달해 현대 농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우월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도시개발 분야]

린강구는 웨이하이의 전반 도시화 및 도시 일체화 핵심구역에 위치해 있으며 계획 인구가 50만 명이다. 린강구는 편리한 지리적 위치, 우월한 교통 조건, 물과 인접한 녹색 경관 등을 바탕으로 생활과 거주, 공공서비스, 생산서비스, 생태레저 등의 도시 개발 및 부대 프로젝트의 발전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특색 산업단지

탄소섬유 산업단지

계획면적이 3,667무이며 웨이하이 퉈잔(拓展)섬유유한회사의 적극적인 선도 하에 과학연구-인큐베이션-생산 등을 연결한 완전한 서비스망과 원사-탄소화-검사-응용-회수 등을 연결한 완전한 산업망을 구축했으며 개발 및 성과응용구역, 탄소섬유 생산구역, 복합재료 생산구역, 지능생활 부가구역 등 4개 구역을 건설했다. 현재 공정실험실, 공정기술연구센터, 산업계량센터 등 유일성을 갖춘 3개의 국가급 플랫폼이 입주해 있으며, 국가탄소섬유기술혁신센터, 국가탄소섬유 및 복합재료산업기지를 서둘러 구축하는 중이다.

-EU(웨이하이) 중소기업 협력구역

-EU(웨이하이) 중소기업 협력핵심구역의 계획 면적은 5km2이며 주로 탄소섬유 및 신소재 응용, 전기기계 장비 및 스마트 제조, 첨단의료기기 및 바이오의약 산업을 중점 발전시키고 있다. EU의 첨단자원 플랫폼과의 매칭을 통해 국제화 산업 및 혁신서비스 요소를 중점으로 독일 요소가 결합된 국제화 종합산업발전 플랫폼을 구축했다.

웨이하이 국제물류원

산둥성이 중점적으로 계획 및 건설한 린강 물류센터 프로젝트로 계획 부지면적이 95km2 달한다.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구는 물류원 내에 "한중 현대물류산업단지", "한국상품 중국분류센터"를 건설했다. 물류원에 창고물류구역, 국제분류구역, 택배물류구역, 콜드체인 물류구역, 종합서비스구역 등 5개 구역을 건설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물류원 내 및 주변 기업을 위해 저장, 운반, 가공, 비즈니스, 대리 화물운송, 정보 및 금융 서비스 등을 일체화한 전방위적 물류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웨이하이 국제물류원은 평택항에 3,000m2 규모의 해외창고를 보유하고 있다. 이 창고는 한국에서의 각 일환에 필요한 트레일러, 창고 저장, 화물 하역 등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위해 생산공장-해외창고-한국항구-쟈오둥까지의 해양 운송-웨이하이항-물류원-고객 배송 등을 연결한 원스톱 한중 물류공급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높은 시효성과 저렴한 원가를 보장하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료기기 산업단지

부지면적이 1,200무에 달하는 의료기기 산업단지는 스마트 의료, 의료기기, 설비, 의료기구, 체외 진단 시약 및 교정시료, 소재 등의 산업을 전반적으로 포괄하며, 주로 수술실 설비 제품, ICU 계열제품, 의료용 병상 계열제품 및 기타 분야의 의료설비 제품, 검사시약, 검사소비재, 생산영상 등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지원 정책

웨이하이 린강구 관리위원회가 출범한 <외자사용 장려 및 대외무역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는 관련 의견>

외자 프로젝트 지원기준: (1) 202111일 이후 연간 실제 사용 외자액이 500만 달러(포함) 이상이며 1,000달러 미만인 신규 설립 및 증자 프로젝트는 당해 실제 사용한 외자액의 2%를 장려함. 연간 실제 사용 외자액이 1,000만 달러(포함) 이상인 신규 설립 및 증자 프로젝트는 당해 실제 사용한 외자액의 3%를 장려함. 장려 자금은 1년을 단위로 신청 및 지급한다. (2) 성급 및 시급 차원으로 한국, 일본, EU 등 중점 지역과의 협력을 지속 강화하는 행보에 발맞춰 한국, 일본의 자금을 적극 유치하여 이용하며, 중국-EU(웨이하이) 중소기업 협력구역 건설 등의 사업에 대한 요구를 강화한다. 202111일 이후 연간 실제 사용 외자액이 100만 달러(포함) 이상 및 500만 달러 미만인 한국, 일본, EU의 프로젝트에 대해 당해 실제 사용한 외자액의 2%를 장려하며, 연간 실제 사용 외자액이 500만 달러(포함) 이상인 일본, 한국, EU의 프로젝트에 대해 당해 실제 사용한 외자액의 3%를 장려한다. 장려 자금은 1년을 단위로 신청 및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