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중국(산둥)자유무역 시범구역 지난 분구

Source: Editor: 柳文琦03-01-2022 11:30

지역 우위

지난 분구의 면적은 37.99km2 징스로(经十路)를 주축으로 하여 서쪽으로 지난 중앙비즈니스구역과 연결되고 동쪽으로 중국과학원 지난과학혁신성과 연결되어 있다. 리샤구(历下区), 리청구(历城区), 지난 고신구 등 3개 구에 걸쳐 있으며 지난 첨단산업단지 핵심구역, 동구, 장진종합보세구 전반 구역을 포괄하는 지난 분구는 지난에서 경제가 발달되고 가장 활성화된 황금지대이다.

기능 포지셔닝

지난 분구는 주로 인공지능, 산업금융, 의료요양, 문화산업, 정보기술 등 산업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개방형 경제 신규 체제 종합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중요한 지역적 경제센터와 물류센터, 과학기술 혁신센터를 건설했다.

5대 산업

인공지능: 산둥 산업기술연구원, 중국과학원 국가과학센터 등을 매개체로 하여 중형자동차그룹, 선스(SYNTHESIS), 타이화즈후이(Telchina) 등 선두기업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산업 생태권을 구축했다.

산업금융: 지난 국제금융성을 매개체로 하여 리샤구 산업금융, 고신구 과학기술 금융의 오프셋 발전, 우위 상호보완을 촉진하는 동시에 치루은행(QILU BANK), 중타이증권(ZHONGTAI SECURITIES) 등 선두기업으로 구성된 산업금융 생태권을 구축했다.

의료요양: 지난야오구, 생명과학성, 중일()산업단지를 매개체로 하여 치루제약(Qilu Pharmaceutical), 화시바이오(Bloomage Biotech), 인펑바이오(Yinfeng Biological) 등으로 구성된 의료요양산업 생태권을 구축했다.

문화산업: 국가 애니메이션기지, 국가 디지털서비스수출기지 등을 매개체로 하여 스찌카이위안(Century Innovation e-commerce), 한두이서(HANDU) 등으로 구성된 문화산업 생태권을 구축했다.

정보기술: 치루소프트웨어단지, 국가슈퍼컴퓨팅 지난센터, 국가클라우드컴퓨팅장비산업 혁신센터를 매개체로 하여 랑차오(Inspur), 양자기술연구원, 산다디웨이(Dareway) 등으로 구성된 정보기술산업 생태권을 구축했으며 5G 선진도시 중에서도 가장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10대 플랫폼

장진 종합보세구: 국무원의 승인을 받은 장진 종합보세구는 지난으로 하여금 이중 종합보세구 시대에 진입하게 했다. 연구/개발/설계, 검사검측, 판매서비스 등 3대 센터를 구축하고 국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종합시범구를 건설하여 전면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무역혁신발전 시범지역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뤼디(지난) 글로벌 상품무역항(Greenland): 상하이 수입박람회의 파급효과에 의존해 다양한 품종, 다양한 루트, 상시화된 수입상품 전시거래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며, 지난과 성소재지 경제권을 이 플랫폼에 포함시켜 질적인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만족시키고 있다.

지난국제무역센터: 무역 및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고 라이브방송 경제 및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건설하며 대외무역 종합산업망 생태권을 구축한다. 이탈리아, 프랑스 등 국가의 글로벌무역 종합서비스기업과 TIKTOK 플랫폼의 우수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을 유치하여 센터를 지난시 모델형 국제화 비즈니스 클러스터로 육성한다.

중일 국제의료 과학기술원: 일본 도레이, 캐논, 올림푸스 등 다국적 기업과 협력하여 국제화 진료센터를 디자인 및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투석센터를 건설, 치료형 의료기구의 연구개발형 전환을 적극 촉진하고 있다.

인력자본산업연구원: 전국 최초의 인력자본 가치부여 체계로, 인력자본 가치 출자 방식을 처음으로 채택해 "지식재산권 가격 매김, 성과 활용 가격 추산, 인력팀 가치 부여"를 실현했다.

산둥성 인터넷 의료보험 종합건강서비스 플랫폼: 산둥성 의료보험국이 지난시정부와 협력해 설립한 플랫폼으로, 전국 최초의 성급 인터넷 의료보험 종합건강 플랫폼이자 전국 최초의 "정부지원, 국유기업 지배, 경쟁력을 갖춘 자원 통합, 시장화 운영"을 실현한 개방형 종합서비스 플랫폼이다. 플랫폼은 "인터넷+의료보험+의료+의약" 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을 혁신했으며 일체화 및 전문화된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 산둥 퉁청상핀 문화전매유한회사(Culture Sunpin UNION)를 메인기업으로 등록한 이 기지는 올해 상반기에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200여개의 중소형 문화 기업을 통합하여 연간 수출액 1,000만 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며, 주로 고품질의 문화 상품을 수출하는 것을 통해 중국의 이야기를 널리 홍보하고 중화 문화의 영향력을 해외에 전파하게 된다.

식품약품의료기기 감독관리 플랫폼: 산둥 시장감독국과 식약국이 공동으로 건설한 플랫폼으로 전국의 다양한 식품과 약품, 의료기기 제품의 심사 승인, 감독, 관리 등의 업무를 취급한다. 3년 내에 전성 식품약품의료기기 신제품의 인큐베이터를 구축하고 바이오의약 산업과 의료기기의 병행 수입 등 새로운 경영형태의 발전을 촉진할 예정이다.

황금산업금융센터: 목표는 산둥에 입각하여 전국에 영향을 미치며 글로벌 진출을 비전으로 하는 황금산업 금융생태권을 구축하고 국제적인 영향력을 갖춘 비표준 황금 거래 터미널 및 비표준 황금 요소시장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예술품 보세창고 서비스센터: 전성 최초의 예술품 보세창고 서비스센터로 예술 보세, 예술 금융을 중점으로 하는 국제예술공간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분구가 문화 예술품 제도를 혁신하고 대외개방의 새로운 고지에 도전하는 혁신적 실천 조치이다.

우대 정책

202012월에 <지난자유무역 혁신 정책 100>가 발표됐는데, 주로 행정심사승인 서비스의 편리화, 세무 서비스의 편리화, 무역 투자 편리화, 금융외환 편리화, 과학기술 혁신 및 첨단인재 서비스, 출입국 편리화, 생활서비스 편리화 등 7개 분야가 포함됐다. 이중 목재가루 관련 정책은 다음과 같다:

지난 분구의 집적회로 중점산업의 발전 지원. 세관의 직무 우세를 발휘해 국가 장려프로젝트 신청, 세수 우대정책 전면적 적용, 기업 인증관리 등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수입세금 감면 설비의 융자임대업무를 적극 추진한다. 수입 원료와 부품에 대한 보세 관리를 실시하며 기업의 자금 압력을 줄여 준다.

자본프로젝트 외환수입 지급 편리화 업무를 실시하는 것을 허용. 여건이 구비된 시범 기업은 지급 오더에 근거해 은행에서 직접 자본프로젝트 수입 관련 지급을 처리할 수 있으며, 사전에 진실성 증명서를 일일이 제출할 필요가 없다.

해외 첨단연구개발기구 유치. /구의 혁신 전문자금 공동 설치를 적극 지원하고 다국적 기업이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구역별 연구개발센터, 개방형 혁신플랫폼을 설치하는 것을 장려하며 외자 연구개발센터가 국내 기업사업단위와 더불어 연구개발 공공서비스 플랫폼, 중점연구실을 공동 설립하는 것을 적극 지원한다.

과학기술 성과 활용 혁신을 지원. 국내외 전문대학교, 과학연구기구에서 재학 중인 외국인 석사, 박사가 지난 분구 입주 기업을 통해 과학연구 성과를 활용하거나 자유무역 시범구에 자체로 기업을 설치해 과학기술 성과를 활용할 경우, 관련 증명서에 근거해 유효기간 5년의 멀티 비자 또는 거류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유명 기업

랑차오그룹유한회사(Inspur), 중국중형자동차그룹유한회사, 치루제약유한회사, 린궁그룹(Lingong) 지난중기유한회사, 페이스퉈 기동유한회사(FESTO), 산둥철강그룹 국제무역유한회사(Shandong Steel), 지난 쉰지안 보세물류유한회사(Jinan Expresafe Bonded Logistics), 산둥 신쥬 수출입유한회사(XinJiu Import & Export), 산둥 렌다룬이 국제물류유한회사(Lianda Runyi International), 신화런서우보험주식유한회사(NCI) 산둥 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