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shandong@shandong.cn
ENDEFR
SELECTSHANDONG

의료건강

Source: Editor: 周寅龙02-28-2022 20:00

산업소개

천연적 자원

산둥성은 동부 연해, 황하 하류에 위치해 있고 위도가 적절하고 해발고가 적당하며 일조자원이 충족하고 지질 지형이 풍부하고 자연생태환경이 우수하며 3000로미터의 해안선 자원과 태산, 몽산, 노산, 누산, 이산 등 문화 명산 그리고 천하 제1, 곡부3, 태아장 옛 도시 등 5A급 풍경관광구를 갖고 있다. 전 성 중약자원이 약 1500종으로써 중국 중약자원 종류의 1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토양환경 품질 표준이 국가Ⅱ유형 이상 되는 토지가 육지 면적의 95%이상을 차지하고 그  94.53%의 경작지가 친환경 농산품 생산구로 사용 가능하며 이는 중국 곡물 작물과 경제 작물 중점 생산구역 “곡물, 면화, 오일의 창고, 과일, 수산의 고향”으로 불린다.

의료기구

각급 다양한 유형의 의료위생기구 79099개를 보유하고 있고 그 중 2급 이상(2급포함) 병원이 2450(3급 병원 166), 기층 의료위생기구가 75105, 전문 공공위생기구가 1352개이며 총수량은 중국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침대를 59.19만 개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구 천 명당 의료위생기구 침대가 5.92개로써 중국 평균수준보다 높다. 65세 이상의 노인 건강 관리율이 66.59%에 달하였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양로 서비스기구가 2031개이고 양로 침대가 70만 개에 달하며 수량은 중국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 클러스터

초보적으로 지난, 칭다오, 허쩌 대표로 하는 현대 의약산업 클러스터 지역과 웨이하이, 쯔보 등을 대표로 하는 의료기계산업 클러스터 지역 그리고 칭다오, 지난, 덕주를 대표로 하는 스포 산업 클러스터가 초보적으로 형성되었다. 옌타이 해양생물 및 의약산업 클러스터, 허쩌 생물의약 건강산업 클러스터가 국가 혁신형 산업 클러스터 시험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웨이하이 불고신구는 의료기계 유형 국가 신형 공업화 산업 시범기지로 선정되었다.

산업인재

칭다오 해양과학 기술 국가실험실, 국가 중대 신약 개발 플랫폼, 국가급 혁신약물 부화기지, 국가 해양약물 공정기술 연구 서브센터 등 국가급 중대 혁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국가 건강의료 빅 데이터 센터 구축 시험 성이 되었고 전 성 인구의 건강정보자원 종합 플랫폼은 17개의 구를 설치한 시, 12개의 성급 업무시스템과 연동하고 있다. 성 임상의학 연구센터가 정식으로 건설을 가동하였다. 산둥대학, 산둥중의학대학, 산둥체육학원 등 학교에 생물제약, 양로 간호, 체육 레저, 건강관리, 관광 등 의료·양로 건강산업 유형의 학과 및 연구방향을 개설하였고 의료·양로 건강산업 인재 팀이 날로 확대하고 있다.

발전 목표

2022년에 이르러

의료·양로 건강산업 증가액은 지역 생산총액의 11.5%를 차지하는 1.15억 위안에 달하는 것에 힘써 산둥 국민경제의 중요한 기둥이 된다. 그 중 건강 서비스업 증가액이 60%이상을 차지하고 전체 생명주기를 커버하고 특색이 뚜렷하며 구조가 합리적이고 강한 국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의료·양로 건강산업 체계를 기본적으로 형성한다. 산업경쟁력, 영향력, 선도능력이 전면 향상되고 각종 기술 혁신, 패턴혁신, 사업 형태 혁신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신구 에너지 전환에 대한 지지 역할이 뚜렷하게 강화된다. 산둥성은 중국 의료·양로 건강산업 발전 고지가 되고 지난, 칭다오, 옌타이, 쯔보, 린이 등 의료·양로 건강산업 천 억급 도시를 구축한다.

2030년에 이르러

의료·양로 건강산업 증가액이 지역 생산총액에서 14-15% 차지하고 기본상 선진국 수준에 달하며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특색이 뚜렷하며 배치가 합리적인 의료·양로 건강산업체계가 전면 형성되고 우위 분야가 중국을 이끌며 산업 발전수준이 중국 앞자리를 차지한다.